너와 나에게 도움되는 콜라보 하고 싶은 사람!

카일루아 콜라보레이션

수많은 기업들과 개인들이 ‘X’ 기호를 걸치고, ‘가나다 X 마바사’를 표방하며 콜라보레이션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서로가 갖지 못한 기술, 분야에 대한 아이디어를 서로 나누어 새로운 제품과 가치를 생산해 내는 콜라보레이션이 시대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는 것은 어쩌면 한계치에 다다른 한 분야에 대한 지식의 산물이 다른 분야의 그것과 결합, 융합으로 더 발전할 수 있다는 면에서 장려되어야 할 부분임에 틀림없습니다.

카일루아 알로하 게더링 파티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
카일루아 알로하 게더링 파티에서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의 좋은 예로는 TED가 있을 것입니다. 한 학문의 연구에 그치지 아니하고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각자의 이야기를 나누고 거기서 더 나아가 인류에 혹은 해당학문의 발전에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기여하고 있는 것이지요.

국내의 경우는 어떨까요? 유통, 마케팅에 경험이 큰 회사가 자사가 가지고 있지 않거나 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하여 분야에 정통한 개인 혹은 다른 중소기업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더나은 제품과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콜라보레이션을 제안 받는 중소 업체 혹은 개인이 유통 및 마케팅 경험이 큰 업체에 기술력과 지식의 산물을 제공하고 그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활용이 되지는 않고 있나요?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어느 한쪽의 이익이 극대화 되고 다른 한 쪽은 피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혹은 콜라보 하자고 얘기도 않고 남의 것을 내 것인 양 재생산 하는 경우는 없었던가요?

피키캐스트의 쉐어하우스 컨텐츠 저작권 침해 관련 쉐어하우스의 공식입장문
카일루아 또한 컨텐츠 제작 능력과 IT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제주에 정착 한 이후, 콜라보레이션이라는 빚좋은 개 살구로 하여금 영상외주, 컨텐츠 외주 요청을 받고 있지만 이를 거절하고 있고, 그에는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카일루아가 생각하는 콜라보레이션은

  1. 동등한 위치에서 각자의 제품, 지식의 산물이 각자의 이익에 부합하는 가치를 부여받는 것입니다.
  2. 지금 당장 X 라는 기호를 달지 않더라도, ‘사람X사람’을 통한 생각의 공유만으로도 더나은 다음 과정을 만드는데 충분한 콜라보레이션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발생하는 아이디어 차용 혹은 저작권의 문제에 대해서도 능동적으로 대처합니다)
  3. 각자의 분야에 대해 서로 간에 깊이있는 대화가 선행되지 않는 콜라보레이션은 눈에 보이는 상대를 통한 가치만을 인지하고 이를 이용해 자사의 이익을 극대화 한다고 생각합니다.
  4. 서로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열린 상황에서 논의합니다.
  5. 기존에 존재하는 단방향, 한 건에 그치는 콜라보레이션이 아닌 지속 가능한 관계의 형성에 초점을 두고있습니다.

이런 카일루아의콜라보레이션의 정의 하에 카일루아는 여러 분야의 개인, 기업들과 밋업 참여, 알로하 게더링 파티 주최, 카일루아 스타일 집밥 타임 + 코워킹 스페이스 등의 대화의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백년초를 서리하기로 한다. #drawing #kailua

오민근(@omg__phic)님이 게시한 사진님,


“그래서 카일루아는 콜라보레이션으로 무엇을 할 생각인가요?”

카일루아는 IT 및 영상 컨텐츠 개발이 가능한 개인들이 모여 만들어진 하나의 회사입니다. 이 작은 회사의 몇 안되는 구성원들이 아무리 뛰어나다 한들, 그 고민의 내용, 지적 산물 등이 매우 효율적이며 다양하고 우리들의 삶을 개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고려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카일루아만의 장점과 여러 분야의 다양한 분들과 기업들의 만남을 통해 저희의 성장은 물론 사회 구성원으로 작게나마 지역, 넓게는 큰 개념의 공동체에 기여하고, 함께하는 이들에게 부스터와 같은 힘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이런, 카일루아와 함께 재미난 작업을 하고 싶은 분 계신가요? 장르 따지지 않아요~
혹은 카일루아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궁금하세요?

페이스북으로 언제든 메세지 해주세요! 불현듯 서귀포 중문 인근을 지날 때, ‘서귀포 월평로 31-2’에 위치한 카일루아를 찾아주셔도 좋구요. 후줄근한 차림의 카일루아 사람들이 향 좋은 커피 한잔과 함께 반겨 드립니다 🙂


카일루아가 진행/참여한 다양한 행사

[현장] “디지털 노마드의 삶, 제주에서 얘기해요”

만남 – 1회 알로하 게더링 파티

만남2 – 오토매틱 카일루아를 찾다!

Comments

comments